양육권이란 미성년자인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할 권리를 말합니다.
부모는 이혼시 자녀의 양육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여 결정하여야합니다.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협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청구에 의해 법원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양육권은 친권과는 다른 권리로 친권은 자녀에 대한 법적인 권리라고 한다면 양육권은 양육만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협의이혼시 친권을 지정하는 것은 양육권과는 별개의 문제이며 양육권에 대한 합의를 하려고 한다면 합의서등을 통하여 별도로 합의를 해야만 합니다.

양육권은 부모 중 일방에게 부여되면 자녀가 여러명일 경우 각각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혼당시의 상황보다 현재의 상황이 자녀의 양육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된다면 양육권을 다시 합의 또는 소송을 통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면접교섭권은 양육권을 가지지 못한 일방이 다른 일방에게 자녀와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권리입니다. 면접교섭권은 자녀의 악영향을 끼치는 사유가 아니면 양육권을 가지지 못한 일방에게 무조건 부여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녀와 이혼한 부모를 만나지 못하게 하려는 경우가 있지만 면접교섭권은 법적으로는 영원한 관계는 부자, 부모의 관계를 지속시켜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육권을 가진 일방은 다른 일방에게 구두 협의 또는 합의서 등을 통하여 면접교섭권을 인정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길시에는 법원에 면접교섭권 청구 소송을 할 수 있습니다.

친권은 양육권과는 다른 권리로 흔히들 혼동을 합니다. 친권은 자녀에 대한 법적인 권리를 양육권은 양육에 필요한 권리만을 가집니다. 따라서 양육권을 가졌다고 하여 자녀의 법적인 의사를 행사할 때에는 반드시 친권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흔히들 친권은 남자에게 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친권은 협의이혼시에는 친권자 지정을 통하여 재판을 통한 이혼시에는 친권자 지정 소를 통하여 가능합니다.